본문 바로가기

두뇌의 힘 100% 끌어올리기

쓰키야마 다카시 저

나도 어느새 30줄에 들어선지 꽤 되었다. 물론 40대 50대의 인생선배님들이 보시기에는 한창 팔팔할 나이이겠지만, 몸도 예전같지 않은 것 같고, 두뇌활동도 쳐지지 않도록 노력해야 될 나이도 된 듯 하다. 그런 관점에서 볼 때, 이책은 지금 나에게 아주 적절한 타이밍에 다가온 것 같다. 지금까지는 하나님께서 선물로 주신 신선한 두뇌로 내게 주어지는 정보들을 처리해 왔지만, 이제부터는 인생 중반에 들어서며 좀더 효율적으로 두뇌를 사용할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업무량과 삶 속에서 처리해야 하는 문제들이 늘어나는데 비해, 피곤해진 나의 두뇌의 성능이 점점 떨어진다면 큰 문제가 아닐까. 당장 이 책을 읽은 지가 한달도 채 안된 것 같은데 벌써 책 내용 중에 기억나는 내용은 손으로 꼽을 정도밖에 되지 않으니, 이렇게라도 내용을 좀 적어 두어야 할 것 같다. 책을 훑어 가면서 (내 식으로) 내용을 좀 정리해 본다.

- 아침에는 일정한 시간에 일어나 워밍업을 통해 뇌를 깨우자
- 시간제한으로 뇌를 효율적으로 사용하자: 시간제한이 있을 때 뇌는 더욱 활발하게 움직인다.
- 잠은 충분히 자고, 자기 전에는 뇌를 slow down 한다.
- 잡다한 일을 하면서 뇌의 체력을 기르자. 집안일은 매우 좋은 예이다.
- 정리를 잘 해서 뇌의 부하를 줄이자
- 책상과 컴퓨터를 정리하자
- 눈의 초점을 다양하게 변화시키자. 가끔은 듣기 훈련을 하자.
- output을 어떻게 할지 생각하며 input을 받아들여라
- 이미지로 기억하고 이미지를 통해 이야기하라
- 상대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예를 들어 이야기하라
- 적절한 운동과 식사 습관, 그리고 정기적인 건강진단으로 건강한 뇌를 만들자
- 실수 노트를 만들고 복기하자
- 아이디어는 이미 존재하는 정보의 새로운 네트워크이다. 선택의 폭을 좁히고, 다양한 활동과 숙면, 그리고 기록을 통해 아이디어를 찾자.
- 자만심은 뇌 활성화의 적이다. 때로는 자신의 약점을 인정하고 모든 사람으로부터의 배움을 즐겨라.

''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몽골과 관련된 책 모음  (0) 2012.02.06
기꺼이 길을 잃어라  (0) 2011.02.08
1일 30분  (1) 2011.01.12
One Page Proposal  (0) 2011.01.09
The Magician's Nephew-Chronicles of Narnia  (0) 2008.11.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