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Quotes

낭중지추(囊中之錐)

  중국 고대 전국시대(戰國時代)의 조(趙)나라의 왕족(王族)이었던 공자(公子) 평원군(平原君)은 어진 성품에 빈객(賓客)을 좋아해 당시 조(趙)나라의 재상(宰相)까지 맡으면서 수하(手下)에 수천 명의 식객(食客)들을 거느리고 있었다. 당시 서쪽의 강한 진(秦)나라가 동쪽의 여러 나라들을 침략해 오고 있던 차에 조(趙)나라의 수도 한단(邯鄲)까지 포위를 당하게 되자 조(趙)나라는 남쪽의 초(楚)나라와 합종책(合從策)으로 연합을 하기 위해 초(楚)나라로 사신을 보내게 되었는데, 바로 평원군이 그 협상의 사신(使臣)이 되어 출국하게 되었다.
  평원군은 함께 떠날 용기있고 문무(文武)를 겸비한 인물 20여명 뽑았는데 모수(毛遂)라는 사람이 앞에 나서면서 자신을 데려가라고 자천(自薦)을 하였다. 이에 평원군은,
  "어진 선비의 처세란 마치 송곳이 주머니 속에 있는 것과 같아서 그 끝이 보이기 마련인데, 자네는 나의 문하(門下)에 기거(寄居)한지가 삼 년이나 지났는데도 내가 아직 이름을 들어보지 못했는데 무슨 능력이 있는가?"
하지만 모수(毛遂)가 말하기를,
  "저는 오늘에야 처음으로 주머니 속에 넣어주기를 바랄 뿐입니다. 만약 일찍 주머니 속에 넣어 주셨다면 비단 송곳 끝만 보이겠습니까? 송곳 자루까지 모두 내보여드렸을 것입니다."
  이와 같이 호언장담(豪言壯談)하는 모수(毛遂)의 말을 믿고 평원군은 모수를 일행에 가담시켜 초(楚)나라로 들어갔고 어려운 상황 속에 과연 모수가 뛰어올라 초왕을 꾸짖으며 뛰어난 언변(言辯)으로 합종(合從)의 협상을 단판 짓고 혈맹(血盟)의 의식으로 희생(犧牲)의 피를 함께 나누어 마시게 되었다.
돌아오는 길에 평원군은,
  "내 다시는 선비의 관상을 보지 않겠다. 모 선생을 제대로 알아보지도 못했으니 말이다. 모 선생의 무기는 단지 세치의 혀였지만, 그 힘은 정말 백만의 군사보다도 더 강한 것이구나."
면서 모수를 상객으로 대접하였다.

낭중지추-출처: 이야기 한자여행

낭중지추 모수자천(毛遂自薦)이라...
주머니 속의 송곳이란 이야기는 많이 들어 왔지만, 오늘 이 말이 만들어진 이야기를 보니, 결과적으로 주머니 속의 송곳이란 보는 눈이 있는 사람에게만 드러난다는 이야기가 아닌가? ㅎㅎ

진실 혹은 진리도 그렇지 않을까?

'Quotes'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돈, 미래, 그리고 하나님  (2) 2008.06.04
가장 중요한 순간은 언제나 갑자기 다가온다  (2) 2008.06.03
게으름  (0) 2008.04.19
과학과 적절한 언어의 탐색  (0) 2007.07.31
유능한 관리자와 나쁜 소식  (0) 2007.06.08